서브프라임 몰게지 (sub-prime mortgage)
최근 미국부동산 시장 침체의 주요요인인 서브프라임 몰게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신용등급이 낮은 저소득층들을 대상으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미국의 주택담보대출상품. 우리말로 ‘비우량주택담보대출’이라 한다.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우대금리보다는 높은 금리가 적용된다. 미국의 주택담보대출시장은 집을 사려는 일반 개인들의 신용등급에 따라 크게 3종류 대출로 나눈다. 신용등급이 높으면 프라임(prime), 낮으면 서브프라임(subprime), 그 중간은 알트에이(Alt-A: Alternative-A) 모기지이다.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우대금리를 적용 받는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모기지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인 FICO(Fair Issac and Company)라는 곳에서 대출신청자의 과거 대출실적과 대출잔액, 거래기간, 신용대출실적과 신용조회수, 적정수준 대출유지여부 등 5개 부문을 기준으로 점수를 메긴다. △거래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와 비교할 때 기존대출이 적을수록, △신용조회수가 많지 않을수록, △연체가 없고 적정수준의 대출을 유지할 수록 신용점수는 높게 나온다. 점수는 최저 300점에서 최고 850점까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신용점수가 620점 미만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서브프라임몰게지를 받는다. 신용점수 620점은 넘지만, 소득증명이 불완전하거나 두 번째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는 알트에이 몰게지에 해당된다.
위에 설명된 내용처럼 신용도가 낮은 저소득층이 높은 금리로 집을 구입해서 주택시장이 호경기 일때는 주택가격상승이 대출금액과 금리 보다 높기 때문에 집유지에 문제가 없지만 금리인상과 주택경기하락등으로 보유한 주택보다 대출한 금액이 훨씬 많아져서 대출 상환 능력 상실등으로 최근 소유한 집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박성진/213-910-1200
Real Estate Broker
박성진/213-910-1200
Real Estate Broker